SAP FCM/재무 회계

일반 회계(General Ledger Accounting) : GRIR(Goods Received/Invoice Received)

SAP FCM Insight Hub 2024. 10. 24. 18:48
SMALL

구매 오더를 통한 입고와 입고 이후에 송장 처리 간에 발생하는 GRIR 임시 계정 잔액의 발생과 반제 과정

 

개요

구매 오더를 생성하여 입고 및 송장 처리하는 과정이 2Step 으로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GRIR 임시 계정이 발생한다.

GRIR 은 임시 계정이면서 Open Item 관리 대상이므로 이후 반제 대상으로 관리된다.

 

GRIR 계정 잔액의 발생

예시로 아래 2개 구매 오더 내역을 비교해서 볼 수 있다.

 

첫 번째 구매 오더 : GR 과 IV 각 각각 1건씩 발생하였고 수량과 금액 관점에서 Balance 는 Zero 이다.

두 번째 구매 오더 : GR 없이 IV 만 1건 발생하였고 이로인해 수량과 금액 관점에서 Zero 가 되지 않았다.

 

 

이 중에서 첫 번째 구매 오더의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.

입고 전표와 송장 전표가 이미 모두 생성되었고, 금액과 수량 관점에서 Balance 가 0 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회계 관점에서 보면, 입고 시점에 발생한 GRIR 금액과 송장 발행 시점에 발생한 GRIR 금액이 모두 발생했고 일치한다는 의미이다.

입고와 송장 수령이 모두 정상적으로 발생했고, 다만 Clearing 만 미진행된 상태이다.

이 상태에서 반제를 진행하지 않더라도 GRIR 은 임시계정이라 재무제표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Balance Sheet 상 변화는 없다.

 

 

GRIR 계정 잔액의 반제

발생한 GRIR 계정을  Open Items 관리 관점에서 살펴본다면, 아래처럼 미결상태로 남아있게 된다.

이 부분은 Clear Open Items - Automatic Cleraing (자동 반제) 수행을 통해서 Cleared 항목으로 처리할 수 있다.

보통 Assignment Reference 칼럼에 입력된 구매 오더 번호를 통해서 입고 전표와 송장 전표를 반제처리하게 된다.

 

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