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생산 오더에 재료비 또는 가공비가 투입되는 즉시 Balance 잔액이 WIP 또는 Variance 로 Real-Time 으로 정산
개요
이전에 Posting 한 Margin Analysis 관련 주제로 아래 내용이 있었다.
내부 오더 사전 정산
코스트센터 특성 추출
이어서 CO-PC 의 영역에도 실시간 정산의 내용을 담고 있는 Event-Based Production Cost 기능이 있다.
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방식은 Year/Month 종료 시점에 WIP 과 Variance 를 계산 및 Posting 하나, Event-Based Production Cost 는 Real-Time 으로 정산되는 방식이다.
WIP/Variance 계산 방식
If you post Goods Movements/order confirmation/change order status(DLV/TECO) to trigger EBWP postings.
위의 Trigger Point 에 해당하는 Transaction 이 발생한 경우에만, WIP 과 Variance 에 대한 전표가 생성된다.
예시적으로 Direct Activity Allocation 방식을 사용하거나 Accounting Document 로 전표가 생성된 경우, 위의 Transaction 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WIP/Variance 전표가 생성되지는 않는다.
다만, 반대로 Trigger Point 를 일으키면 이전에 반영되지 않았던 전표를 포함하여 WIP/Variance 가 한번에 Update 된다.
■ Goods issue to order has the status REL (released) : the result is an increase in Event-Based WIP.
■ Activity confirmation to order has the status REL (released) : the result is an increase in Event-Based WIP.
■ Goods receipt to order has the status PDLV (partial delivery) : the result is a decrease in Event-Based WIP.
■ Goods receipt to order has the status DLV (finally delivery): the result is a clearing of Event-Based WIP.
■ Change order status to TECO (technically completed) or DLV (delivery completed) manually : the result is a clearing of Event-Based WIP.
■ Revoke order status TECO (technically completed) or DLV (delivery completed) manually : the result is a recalculation of Event-Based WIP based on the order status.
가공비 금액 정산 방식
기존에는 Actual Price 로 Calculation 이후에 생산 오더 등으로 Delta Amount 에 대한 Posting 이 이루어졌다.
그러나, Event-Based Production Cost 방식에서는 계산 단계까지는 동일하나, Posting 시점과 대상에 차이가 있다.
기존에 Cost Object 에 직접 기표되었던 가공비 정산 금액은 Material Ledger Settlement 단계로 이동하였다.
Cost Object 인 생산 오더 단위로 정산되었던 가공비의 실제 금액이, 자재 원장 정산하면서 자재 단위로 집계 및 정산하는 방식이다.
기존 방식을 그대로 고수하려면, 월중에 Real-Time 정산을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Closing 시점에 Cost Object 에 대한 정산이 재차 진행되어야 하므로 시점상 변화가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.
Cost Object 기준으로 조회할 때, 당기에 투입된 총제조원가 (직접 노무비) 를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.
단 계정/코스트센터 기준으로 집계한다면, 당기총제조원가 Reporting 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