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P FCM/주요 개념

결산 프로세스(Closing Process)

SAP FCM Insight Hub 2024. 10. 15. 11:5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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월 중의 트랜잭션을 Closing 하고 발생한 거래를 바탕으로 월 결산 업무를 수행

 

개요

전체 결산 과정에 대해서는 주요 영역 별로 구분하도록 하자.

여기서 이야기하는 주요 영역은, 생산 및 물류, 그리고 재무회계와 관리회계 각 Part 를 주제로 적어보고자 한다.

본격적으로 글을 쓰기에 앞서, 결산 업무의 중요성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.

 

결산 업무의 어려움

한 달에 한번 찾아오는 결산의 과정은 업무를 수행하는 현업 그리고 Issue 가 발생했을 때 조치를 취해야하는 Engineer 에게는 참 어렵고도 버거운 과정이 되기도 한다.

 

아무런 문제 없이 사전에 Define 된 과정을 Process 대로 수행할 경우 정상적으로 결산이 완료되면 좋겠지만은, 온전히 한 명이 수행하는 것도 아니고 서로 다른 업무 부서간 마감 일정에 맞추어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것 만큼 누락이나 실수, 오류 등 다양한 Case 가 결산 시점에 종합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.

 

즉, 월중에 실시간 발생한 Event 에 대한 처리는 반드시 결산 과정을 거쳐 시스템적으로 또는 Data 결과상으로 정산/정리되게 마련인데 위에서 언급한 담당자의 누락/실수/오류 등은 결산 과정을 통해 노출될 가능성이 크고 원인을 찾기 전까지는 결산을 마무리하기 어렵다.

 

A 라는 사람이 잘못 처리한 트랜잭션이 결산과정에서 오류를 유발한다면, 그 결과값을 가지고 문제의 원인을 역으로 추적해야 그 시작점을 찾아볼 수 있다.

그리하여 이러한 일련의 단계에 대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.

 

왜 중요한가?

입출고 및 단위 업무에 대한 처리 과정이 의미있는 업무가 있고, 결산 업무는 최종적으로 숫자를 맞추는 단계이다. 이전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으면 숫자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.

 

사실 결산 과정에서 튀어나온 문제 자체가 문제라기보다는, 그러한 결과가 발생한 원인을 찾아 재발하지 않도록 제거하고 방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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