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P FCM/기준 정보

기업 구조(Enterprise Structure) : 관리회계 - 손익센터 & 코스트센터(CO - Profit Center & Cost Center)

SAP FCM Insight Hub 2024. 10. 23. 22:19
SMALL

 

회사코드 하위의 사업부 단위 구분회계 목적으로 손익센터와 코스트센터를 활용 가능

 

개요

코스트센터와 손익센터를 관리회계 시각에서 이해할 때는 비용 중심과 이익 중심을 대비하여 고려할 수 있다.

 

손익센터 : 매출에서 원가와 비용을 차감한 이익을 보고할 수 있는 최소 단위

코스트센터 : 비용을 집계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최소 단위

 

손익센터

일반적으로 관리회계에서는 손익센터를 이익을 분석할 수 있는 최소단위로 관리된다.

즉, 매출-원가-비용 = 영업이익에 대한 최소 Reporting 단위가 된다.

 

Case 별로 다르긴 하나, 손익센터 1 : 코스트센터 1 이 될 수도 있고, 하나의 매출 관리조직 (손익센터) 하위로 여러 개의 부서 (코스트센터) 가 관리될 수도 있다.

 

관리회계 관점에서는 손익센터를 손익 분석의 단위로 Focus 를 먼저 맞출 수 있고, 필요할 경우 이 손익센터 View 를 BS 계정에도 확장할 수 있겠다.

 

코스트센터

일반적인 경우에는 회사의 Division Level 로 코스트센터를 구성할 수 있다.

코스트센터는 비용을 집계하는 최소단위로써, 이후에 비용 실적을 분석할 수 있는 단위로 활용된다.

이는 코스트센터의 성격에 따라,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도 있다.

 

비용 배부 : 공통 비용 배부가 필요한 경우에는 Sender 와 Receiver 를 구분 가능

비용 성격 : 코스트센터에는 기능 영역이 존재하여, 기능 영역 별 제조/판관/연구 등을 구분 가능

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