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품원가 중 가공비 계산을 목적으로 발생한 가공비를 연관성 기준으로 각 액티비티 유형과 Assign 하는 과정
개요
분할 구조 (Splitting Structure) 는 CO-PC 모듈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다.
이 단계에서 각 계정과 코스트센터 별 발생한 비용을 적정한 액티비티 유형에 Mapping 하여 금액을 할당해주고, 각 액티비티 유형의 수량으로 나눠서 단가를 계산하는 것이 목적이다.
발생한 비용이 2개 이상의 액티비티 유형과 연관이 있을 경우에는 분할 규칙 (액티비티 수량/SKF/등가계수 등) 을 통해서 계정과 코스트센터의 금액을 액티비티 유형 별로 한번 더 나누어줄 수 있다.
이러한 단가계산이 완료되면 계산된 단가는 KP26 (트랜잭션) 에서 최종 확인이 가능하고, 계획 임률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겠다.
표준 노무비 : 코스트센터/액티비티 유형의 계획 임률 (P) X 제품 Routing 의 액티비티 투입 수량 (Q)
실제 노무비 : 코스트센터/액티비티 유형의 실제 임률 (P) X 제품 Routing 기반 실제 액티비티 투입 수량 (Q)
분할 구조 설정
원가요소 그룹 또는 원가요소 별로 하나의 액티비티 유형 (Activity Type) 을 Assign 할 수 있거나
하나의 원가요소를 2개 이상의 액티비티 유형 (Activity Type) 으로 분할하여 Assign 할 수 있다.
OKES (트랜잭션) 에서 이러한 설정을 할 수 있겠다.
아래의 예시를 보면, 특정 원가요소 그룹에서 발생한 비용을 특정 액티비티 유형으로 분할해준다는 의미이다.
이 때 금액을 분할할 때, 어떤 규칙으로 나눌지에 대한 부분은 실제 액티비티 수량 또는 계획 액티비티 수량 등으로 적용할 수 있다.
코스트센터 별 분할 구조 Assign
OKEW (트랜잭션) 에서 위에서 생성한 각 분할 구조를 적용할 코스트센터를 지정할 수 있다.
각 코스트센터 별로 발생한 금액을 각 액티비티 유형 별로 어떻게 분할해줄지에 대한 분할 규칙을 Assign 한다는 의미이다.
제조 경비 분할 시나리오
① 코스트센터 발생 제조 경비
코스트센터 | 계정 | 금액 |
생산 직접 코스트센터 A | 복리후생비 | 10,000원 |
생산 직접 코스트센터 A | 급여 | 5,000원 |
생산 직접 코스트센터 A | 전력비 | 20,000원 |
② 코스트센터 액티비티 유형 별 분할 구조
계정 | 액티비티 유형1 | 액티비티 유형2 |
복리후생비 | 액티비티 유형 A (공장인원수) | 액티비티 유형 B (생산공정인원수) |
급여 | 액티비티 유형 A (공장인원수) | 액티비티 유형 B (생산공정인원수) |
전력비 | 액티비티 유형 C (전력비) |
③ 코스트센터 분할 규칙
생산 오더에 투입된 가공비 실제 투입 수량 (액티비티 수량) 으로 분할하도록 설정한다.
계정 | 액티비티 유형1 | 액티비티 유형2 |
복리후생비 - 10,000원 | 액티비티 유형 A (공장인원수) - 40명 | 액티비티 유형 B (생산공정인원수) - 10명 |
급여 - 5,000원 | 액티비티 유형 A (공장인원수) - 40명 | 액티비티 유형 B (생산공정인원수) - 10명 |
전력비 - 20,000원 | 액티비티 유형 C (전력비) - 100kw |
④ 코스트센터 분할 결과
분할 구조에서는 각 계정 별 금액을 Assign 된 액티비티 유형의 각 액티비티 유형 별 수량을 근거로 분할하게 된다.
그리고 분할 결과는 아래와 같고, 코스트센터에서 발생한 각 계정의 금액이 액티비티 유형 수량 근거로 분할이 되었으나 실제 단가 계산이 가능해진다.
계정 | 액티비티 유형1 | 액티비티 유형2 |
복리후생비 - 10,000원 | 액티비티 유형 A (공장인원수) - 40명 → 8,000원 | 액티비티 유형 B (생산공정인원수) - 10명 → 2,000원 |
급여 - 5,000원 | 액티비티 유형 A (공장인원수) - 40명 → 4,000원 | 액티비티 유형 B (생산공정인원수) - 10명 → 1,000원 |
전력비 - 20,000원 | 액티비티 유형 C (전력비) - 100kw → 20,000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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