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P FCM/주요 개념

세그먼트 회계(Segment Accounting)

SAP FCM Insight Hub 2024. 10. 15. 12:20
SMALL

 

기업의 다양한 사업 부문을 분석하여 내부 및 외부에 정보를 제공하는 회계 원칙

 

재무회계 자료

결산 재무제표 관점에서 Stock (재무상태표) 와 Flow (손익계산서) 등 결산서가 제공된다.

법인 또는 주요 사업부문을 조직 단위로 계정의 그룹 단위의 매출 및 이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상품 별 손익 정보

우선은 각 거래(매출/원가/비용) 가 발생하는 단위에 분석 정보가 필요하다.

분석 정보의 기초는 각 세그먼트로 상품 및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.

 

각 상품 및 고객 정보가 기재된 거래를 기준으로 Margin 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.

관리된 Margin 을 통해 수익성 있는 상품과 고객을 특정할 수 있고 영업활동에 집중할 수 있다.

 

수익성이 좋지 않으나 판매량만 많은 Case 와

수익성이 뛰어나나 판매량이 적은 Case 를 감안하여 Focusing 을 선택적으로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.

 

간접비 배부

수익성을 판단하기 위한 Key Point

 

매출 직접비는 발생한 거래에 특정할 수 있으나, 간접비는 발생한 거래에 특정하기 어렵다.

발생된 간접비를 합리적으로 Distribution 을 하기 위한 과정으로 매출과 비용 발생의 인과관계를 판단하여

적정한 배부기준 수립이 필요하다.

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