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/L Account 의 속성 (Recon Account for Account Group) 별 회계 원장 외 보조 원장 연동 여부가 결정
개요
기본적으로 원장 (Ledger) 이라고 하면 회사의 재무제표 생성의 기반이 되는 회계 원장을 의미한다.
SAP 에서는 각 데이터가 발생하게 되는 G/L Account 단위로 보조 원장 연동 여부를 정의하게 된다.
보조 원장이 연동된다는 말은, 거래 데이터가 생성될 때 회계 원장 (General Ledger) 과 보조 원장 (Sub Ledger) 에 동시에 기록된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.
이러한 정보는 아래 화면 예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G/L Account 의 Company Code View 에서 각 계정의 속성에 보조 원장 연동 여부가 정의되어 있다.
고객 보조 원장
Accounts Receivable 거래에 대해 Business Partner (Customer) 별 상세 View 를 제공한다.
Business Partner 라는 거래처 Code 를 기반으로 매출 거래가 발생하게 된다.
이러한 매출 거래는 Sales Order 가 기반이 될 수도 있고, Sales Order 외 기타 매출 거래가 될 수도 있다.
선행하여 Sales Order 등 Operation Document 가 있고, 최종적으로는 Accounting Document 로 집계된다.
Accounting Document 에는 Business Partner 관점에서 고객 별 데이터가 관리되고, G/L Account Level 에서는 계정 별 데이터가 존재하게 된다.
각 거래 데이터는 Business Partner 를 기반으로 입력되고, 이를 통해 우리는 가장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게 된다.
그리고 Business Partner 는 사전에 G/L Account 정보를 연결하여 관리되기 때문에, 고객 보조 원장에 기록되는 동시에 Accounts Receivable 계정에도 기록되므로 이 시점에 총계정원장 데이터도 관리되는 것이다.
그리고 총계정원장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무제표 데이터 데이터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.
공급업체 보조 원장
Accounts Payable 거래에 대해 Business Partner (Supplier) 별 상세 View 를 제공한다.
Business Partner 자체가 고객/공급업체를 각각 의미하고, 자세한 내용은 고객 보조 원장의 개념과 유사하다.
아래 예시화면처럼 각 공급업체 별로 현재 미결 거래 전표 또는 종결 거래 전표 등을 확인할 수 있다.
자재 보조 원장
재고자산 거래에 대해 Material 별 상세 View 를 제공한다.
보통은 재무회계 관점에서 보조원장을 고객/공급업체/자산까지만 일컫는데, 자재 원장 (Material Ledger) 도 이참에 추가해보자.
원가회계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자재 원장 (Material Ledger) 역시 자재 코드와 관련된 모든 회계 거래를 Material Level 로 집계하고 이러한 거래는 G/L Account 와도 연결되어 있다.
그리하여 결과적으로, 재무제표에서는 최종적으로 자재 보조 원장의 결과물인 G/L Account 별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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